박살 난 유리창은 암스테르담에 버려져 있다

천재는 고집불통이어야 하니까

+ Primavera Sound, Spain

“멀린, 혹시 셀카봉 없으세요?”

“셀카봉? 사진 찍으려고? 모노포드는 있는데..”

“이건 안되겠는데요. 셔터 버튼이 없어서 셀카 찍기에는 불편하네요.”


바르셀로나까지 오는 여정 내내, 한스는 셀카봉을 아쉬워했습니다. 요즘 셀카들을 워낙 많이 찍어대는 터라, 셀카봉 찾는 게 이상한 일은 아니지만, 없으면 없는 대로 잘 생활하는 한스가 유난히 셀카봉만큼은 아쉬워해서 멀린은 좀 의아했습니다.

 


난 원래 사진 찍히는 걸 싫어해서, 카메라를 위한 모노포드는 써도 셀카봉은 써본 적이 없거든. 그리고 셀카봉이야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는 거니까 살려면 손쉽게 살 수 있었을 텐데. 한스는 살까 말까 계속 갈등하는 것 같았어.


셀카를 심리적으로 분석한 연구들을 보면 셀카 찍는 행위를 나르시시즘의 관점에서 해석하곤 합니다. 소셜미디어에 셀카를 많이 올리는 사람들은 ‘다크 트라이어드’일 확률이 높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다크 트라이어드’란 개인적인 욕구의 충족을 위해 타인을 조종하려 하는 욕구와 타인의 감정을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정신질환이 드러나지는, 일종의 과잉된 나르시시즘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과잉된 나르시시즘은 자신감이 강한 사람보다, 연약한 자아와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외부적 확신 요소에 의존해야 하는 사람들에게서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거울을 들여다보듯 자신의 상태를 끊임없이 확인하려 들고, 낮은 자존감과 자신감을 멋진 포즈와 꾸며진 외모로 포장하고 싶어 하는 욕구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인생의 롤모델이라도 찾은 듯했던 가우디와의 감동적인 만남 이후, 한스는 자신을 확인해 보고 싶지 않았을까요?

 


그럴지도 모르지. 누구라도 인생의 롤모델을 만나게 되면 자신을 확인하고 싶어질 거야. 길거리를 지나가다 멋진 외모를 가진 동성을 보게 되면, 힐끗 유리창에라도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고 싶어지는 것처럼 말이야. 가우디를 만난 한스가 무의식적으로 셀카봉을 찾은 것은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몰라. 가우디에 비추어 현재의 자신의 모습이 어떤지 확인하고 싶었을 테니 말이야.


‘성가족 성당’을 배경으로 무사히 버스킹을 마친 한스는 마침내 셀카봉을 구입하고 말았습니다. 이젠 마음 놓고 찍으면 되겠습니다. 이런 각도, 저런 각도로 자신을 비추어 보고, 원하는 모습을 자유롭게 사진으로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이날 오후에는 세계 3대 뮤직페스티발 중 하나인 <프리마베라 사운드>를 관람하러 가야 합니다. 세계적인 뮤지션들이 펼치는 엄청난 무대와 수십만의 관중들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언젠가 나도 저런 무대에서 노래하기를 기대하며, 마치 주인공이라도 된 듯 자신의 모습을 남겨야 합니다. 아~ 한스는 셀카봉을 꼭 사야 했군요.

 


그런데 문제가 생겼어. 최근 자주 일어나는 유럽의 테러 때문에 인파가 몰리는 행사의 보안검색이 강화된 거야. <프리마베라 사운드>는 수십만이 몰리는 세계적인 페스티벌이니 테러에 주의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었지. 그런데 한스의 셀카봉이 보안검색에 걸린 거야. 흉기가 될 수 있다나..


한스는 안타깝게도 셀카봉을 행사장에 가지고 들어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어쩌겠습니까. 규정이 그렇다는데, 테러는 조심해야죠. 한스는 아쉬운 마음을 내려놓고 셀카봉을 보안검색요원에게 맡기면서 신신당부를 합니다.

 

“이거 나올 때 찾을 수 있는 거죠? 맡기고 들어갔다 퇴장할 때 꼭 찾을 수 있는 거죠?”


한스는 어쩔 수 없이 보안검색대에 셀카봉을 맡기고 행사장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가우디처럼, 세계 최고의 무대에서 노래하는 모습을 그리며 이런저런 무대를 배경으로 셀카를 찍고 싶었을 텐데. 아쉽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짧은 팔로 셀카봉을 대신해야 합니다.

 


조금 일찍 행사장을 빠져 나왔어. 원데이 티켓이었고, 본 행사 전날이라 오프닝 무대들뿐이어서, 밤새고 볼 것까지는 아니더라구.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관람과 버스킹을 하느라 좀 지쳐 있기도 했고, 그래서 좀 일찍 빠져나왔지. 그런데 문제가 생긴 거야. 셀카봉 말이야.

이어지는 내용이 궁금하세요? 포스트를 구매하고 이어지는 내용을 감상해보세요.

  • 텍스트 4,060 공백 제외
500P
집현담集賢膽
집현담集賢膽
구독자 6

0개의 댓글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새로운 알림이 없습니다.